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오늘은 연중행사
자동차에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날입니다.

1년에 1번씩만 교체를 하는데..

작년엔 언제 교체를 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한데..
아이들이 차를 타더니 히터 냄새가 좋지 않다는 민원이 들어와서...

날씨는 춥지만 오늘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려 합니다.

*sm7 에어컨 필터 교체 준비물

-준비물 : t20 별 드라이버 1개 + 열정만 있으며 됩니다.

우선 저도 3번째 교체를 해보지만,
1년에 한번정도만 해보는 지라,
유튜브에서 sm7 에어컨 필터 교체를 쳐서 한번 눈으로 예습으로 하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제가 봤을때, 삼승차박이가 찍은 영상이 가장 간편하게 디테일하게 보기 좋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7An05JZHxZE

저는 위 에어컨 필터 교체 영상을 확인하고,
준비물을 챙기고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갑니다.

sm7 에어컨필터

제가 오늘 사용할 필터는 3m 2.5pm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려 합니다.
우선 간략하게 필터교체 순서를 설명해 드릴께요!

1. 보조석 수납함에 있는 네비게이션 전원을 차단합니다.

하체엠텍 네비게이션 sd카드 삽입부 및 전원부 얇은 +볼트로 양쪽으로 박혀 있음.

 


이 네비게이션 sd 카드 단자 뒤에 슬롯 2개에 케이블이 2개 꼽혀 있는데.. 앞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은 일자 드라이버로 누르고 안쪽으로 밀면 케이블이 빠지는데..
저도 초보라서 이거 빼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2. 센터 터널의 보조석 하단 쪽을 뺍니다.

-> 살살 빼줘야합니다. 쎄게 빼다가 센터터널 사이드 피니셔가 부러질수 있습니다.

sm7 콘솔 사이드 피니셔 출처 에셈오토몰

3. 보조석 수납함 오른쪽 싸이드 플라스틱을 제거합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틈새에 일자 드라이버 또는 손으로 잡고 옆으로 살살 빼면 빠집니다. 고무 몰딩이 걸려 있으면, 고무몰딩을 잡아 뺀 상태에서 빼주면 더 수월하게 뺄수 있습니다.

수납함 오른쪽 사이드 패널 이걸 빼야 보조석 수납함의 볼트를 다 뺄수 있다.

4. AVM 케이블을 뺍니다. 그리고 avm 모듈을 다른곳에 치워 놓습니다.

avm 모듈입니다. 소켓은 가운데 들어가는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잡아 당기면 빠집니다.
avm케이블 위 보이는 소켓이 2개인데 긴 소켓만 실제로 꼽아지는 겁니다. 작은 소켓을 신경 쓰지 마세요!

5. 이제 별20 볼트 총 6개를 빼냅니다.

볼트도 속안에 쏙쏙 박혀 있어서 수납함을 빼려고하면,
네이게이션 전원부(sd카드소케)가 빠지지 않을겁니다.
수납함을 조금만 빼서 옆으로 치워 놓습니다.

6. 하단 송풍구를 제거합니다. 이후 공조기에서 나오는 호수하나를 제거합니다.

7. 필터 입구 볼트를 별20 볼트를 제거 후 뚜껑을 빼고, 오래된 필터를 잡아 뺍니다.

8. 새로운 필터를 가지런지 잘 넣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그리고 깜깜해서 사진을 더 찍진 못했네요 ㅜ.ㅜ;
손가락이 얼겠더군요..
담번에는 꼭 꽃 피는 봄이 오면, 해야겠습니다.
겨울철에 하다보니 너무 춥고 힘드네요 ㅜ.ㅜ;

하면서 욕도.. 하면 안되는데.. 욕하게 되네요.
특히 저처럼 avm모듈이나, 네비게이션 전원부가 연결되어 있다면
힘들꺼예요.

춥고 잘 보지는 않고 필터 구멍은 작고 작은데 필터는 2개나 넣어야하고.. 오늘도 허리가 무지 아프네요.

왠만하면 그냥... 센터에 맡기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필터 교체는 완료 했습니다.

끝.

p.s. 모든 르노삼성 자동차 오너분들 에어컨 필터 가느라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SM7 NOVA LPE 블로우 모터 분해 및 청소하기

https://carnmobile.tistory.com/305

 

르노 SM7 NOVA 블로우 모터 청소 및 분해 2시간 걸림 힘들다.

지금 타고 있는 르노 SM7 NOVA 2018년식 LPE 차량입니다. 지난번엔 에어컨필터를 갈고 12000KM 주행거리 동안 제가 에어컨 필터를 갈지 않았네요. 요즘 이렇게 깜박깜박합니다. ㅎㅎㅎ 그래서 오늘은 SM

carnmobile.tistory.com

 

대전 자동차 베터리 교환할때 참고하세요

https://carnmobile.tistory.com/m/103

 

대전 괴정동 베터리 교환 전문점에서 SM7 베터리를 로케트 AGM80으로 싸게 교체하기!

베터리가 희깐하게... 요즘 상태가 안좋아지는걸 느낀다. 내가 타는 차량은 SM7 LPE 2018년식 차량이다. 르노삼성 카페에서 말하길.. SM7차량은 2017년 부터 세상에서 가장 작은 베터리(60L)를 넣었다고

carnmobi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25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