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중고 스파크 구매기


여름철.. 아직 여름이 되지 않았지만...
여름처럼 더운 계절입니다.

참외도 굉장히 빨리나오고..
근데 제가 탔던,
트위지는 에어컨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더운 봄에 트위지를 탈려면,
땀이 장난이 아닐꺼 같아서..

시원했던, 봄에 처분을 하고,
이번주에 대한민국 대표 경차 스파크를 구매하였습니다.


중고로 구매한 12년식 스파크 스트라이프 수동 휘발류 모델
중고로 구매한 12년식 스파크 스트라이프 수동 휘발류 모델


중고 스파크 세부 내역


제가 구매한 모델은 스파크 스트라이프에디션 수동 휘발류 모델입니다.

년신은 12년식이며,
사고는 전혀 없었으며,
운전석 쪽 뒷휀다 도색을 한번 했다고 합니다.

엔진 누유는 전혀 없고, 차대에문콕 몇개 긁힘은 존재하였습니다.

년식이년식인만큼 당연히그정도 는 있겠죠..

주행거리는 15만km이고,
엔진오일 교체한지 1000km 이며,
하체는 소음안나게 부싱들 교체하고, 오래된 네비 + 후카가 있지만 후카는 작동을 못하고, 네비는 오래되어서, 더이상 업그레이드가안되는 아이나비 ap+ 모델이였습니다.

타이어는 4짝 모두 최근에 한타 키너지ex로 교체한 차량이라서 이걸로 구매하였습니다.

수동이 쬐금 걸리긴 한데..
옛날에 투스카니 탔던 시절이 생각나기도 해서 이걸로 선택하고, 구매하였습니다.


스파크를 구매한 장소는 충북 청주에서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사는 곳이 대전에서 충북 청주까지는 약 1시간이 걸립니다.


전차주가 15인치로 업그레이드한 휠과 한타의 키너지 타이어
전차주가 15인치로 업그레이드한 휠과 한타의 키너지 타이어



구매 가격은? 비밀이구여~ ㅎㅎㅎ
자동차 보험은 약 52만원정도 들었습니다.

당연히 스파크 자동차 보험은
10억대물, 자동차상해 5억, 자차 선택하고
하나 손해보험으로 들었습니다.


스파크 수동 휘발류 공인연비는 1리터당 21km를간다고는 써있지만..
이정도 까지는 가지 못합니다.


마티즈가 연비가 리터당 21km나 나온다고??
마티즈가 연비가 리터당 21km나 나온다고??


스파크 자동차 정기검사


근데..바로 자동차 검사가 필요한듯보입니다.
검사 유효기간이 5월 25일까지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는검사 종료일로 부터 앞뒤로 한달입니다.

즉 저의 스파크의 검사 유효기한은
23년 5월 25일까지이니,
실제 검사 유효기간은 6월25일까지 입니다.
검사는 4월 25일 부터 가능합니다.

아쉬게도 자동차를 가지고오자마자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아야한다. ㅜ.,ㅜ
아쉬게도 자동차를 가지고오자마자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아야한다. ㅜ.,ㅜ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


그래서 바로 ts 정식 자동차 검사소에 예약을 하였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자동차 검사예약이라고 치면,

ts도로 교통 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나옵니다.

거기서 검사 예약을 누르고,
차량 번호 누르고, 차주로 스마트폰 문자인증을받고,

빈 날짜에 예약을하고,

한국 도로교통공사홈페이지를 통해서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진행 사진
한국 도로교통공사홈페이지를 통해서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진행 사진


결제를 하게 되면,
자동차 검사 예약이 끝나게 됩니다.
미리 선결제를해야합니다.

한국 도로교통공사홈페이지를 통해서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완료 사진
한국 도로교통공사홈페이지를 통해서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완료 사진

이번 자동차 검사 비용은 48000원입니다.
경차인데..생각보다 비용이 쎕니다.

사설 검사소에 갔다면, 6만원쯤은 나왔을듯합니다.

경차인데.. 검사비용이 48000원 생각보다 비싸다.
경차인데.. 검사비용이 48000원 생각보다 비싸다.


제가 ts자동차 검사소 예약한 곳은
대전자동차검사소 변동에 위치한 곳입니다.

스파크 자동차 검사 예약정보
스파크 자동차 검사 예약정보

방문시간도 지정이 가능하니,
원하는시간대 날짜에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대전 ts 자동차 검사소의 위치는 아래의 사진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파크 자동차 검사는 대전 자동차검사소에서 할예정이다!
스파크 자동차 검사는 대전 자동차검사소에서 할예정이다!

중고차를 팔때, 이렇게 검사 날짜가 바로 있으면,
조금은걱정이 됩니다.

혹시나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까봐서죠 ㅜ.ㅜ;

근데 제가 구매한 스파크는 다운 스프링만 되어 있지
다른곳은 손댄 곳이 없는순정 모델입니다.

이제 12년이 된 차량 주행거리는 15만km을 갓 넘었다.
이제 12년이 된 차량 주행거리는 15만km을 갓 넘었다.


이제 3일정도 탔는데..
가지고 와서, 후방카메라가 나오지 않아서,
중고 아이나비네비를 구매하고, 후방카메라를 연결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스파크 경차에 후방 카메라설치하는게 쉽지않더군요.

가지고 오자마자, 후방카메라와 스마트폰 거치대를 설치하였다.
가지고 오자마자, 후방카메라와 스마트폰 거치대를 설치하였다.


아마, 헤치백처럼 된차량이나, suv차량에 후방 카메라 블랙박스 2채널 짜리는 설치하기 힘들듯합니다.

뒷 문이 통으로 열리기때문에..
뜯어야할 내장제가 생각보다 많았으며,
후방 카메라선 정리가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풋레스트가 없어서,
왼발이 굉장히 불편하였습니다.

가뜩이나, 수동차량이라서
계속 클러치를 밟았다 떼었다 해야하는데..ㅜ.ㅜ;

기름이 3칸남았을때, 주유를 하였더니, 31리터가 들어가고, 가격은 5만원조금 넘었다. 가스 주유하다가.. 휘발류 주유하니 먼가 쎄하다~
스파크 수동 휘발류 주유 비용 31리터 주유했는데.. 5만원이 넘게나옴 ㅜ.ㅜ; 확실히 휘발류가 비싸!


이것은 스파크 카페에서 풋레스트 다이하는 방법이 공유되어서

그걸 보고 스파크 풋레스트를 오늘 다이하였는데..


풋레스트가 스파크에는 없어서 전차주가 구매해놓은 옛날 마티즈 풋레스트 부품 내가 달아 봐야지
풋레스트가 스파크에는 없어서 전차주가 구매해놓은 옛날 마티즈 풋레스트 부품 내가 달아 봐야지



100% 괜찮은건 아닌데..
그래도 없는것 보단 훨~낫긴 하였습니다.

이제 잘타고 다녀야겠죠? ㅎㅎ
트위지는 한달 120km 타는데 5천원이들었는데..
스파크는 한 5만원은 들어갈듯합니다.

오늘 기름게이지가 3칸 밖에 없어서
기름을 가득넣으니, 31리터 5만원정도 나오네요.
이거면, 300-400km 한달은 타겠죠?

이상으로 새로 구매한
스파크 12년식 수동 구매후기를 마칩니다.

끝.

728x90
반응형
25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