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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타고 있는 2018년형 SM7 LPE 모델의 주행거리가 벌써 64,000km을 타고 있습니다.
이제 미션오일을 갈때가 되었는데..
CVT 미션 오일은 드레인 작업으로 해야 정확한 작업이 되는데..
드레인으로 미션오일 교체가 문제가 아니라,
미션오일 쿨러에 들어가는 오링을 따로 판매하지 않아서 문제입니다.
SM7 CVT 미션오일 부품
SM7 LPE 2.0 2018년식 차량은
SM5 LPE 2.0 모델과 동일한 미션을 장학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차종의 미션부품이 상호호환이됩니다.
SM7 CVT 미션오일 교환시 들어가는 부품
1. NS2 OR NS3 등급의 미션오일 8리터
*2번 드레인작업시 8리터 필요, 3번 작업시 12리터 필요함.
2. 미션오일 팬 가스켓
3. 미션오일 드레인볼트 와셔(종이재질)
4. 미션오일 드레인볼트
5. 미션오일 스트레이너 필터
6. 미션오일 쿨러 필터
7. 미션오일 쿨러 필터용 오링 <- 순정부품으로 나오지 않음. 호환부품 오링이 필요함!!
https://link.coupang.com/a/OtJaS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번부터 6번까지는 누구나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7번 부품이 문제입니다.
이 부품을 르노코리아에서 따로 판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나마 호환 품목은 르노자동차 타시는 분들이 찾아 내셨습니다.
우선 7번의 미션쿨러 필터용 오링 사이즈는?
사이즈는 90mm 3T 고온용 오링을 사용을 하면 됩니다.
오링 판매점에서 구한다면, 90mm 3T 고온용 오링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성 제품 중에서 선택가능한 오링 제품은?
1) 쉐보레 라세티 1,5 / 1,6 DOHC 워터펌프 오링 : 품번 9458 0509
가격 : 개당 500원 입니다.
구형 라세티 1.5/1.6 DOHC 아래 오링 사진입니다.
출처는 쉐보레 부품몰입니다.
사진을 선택하면, 해당 부품몰 사이트로 바로 입장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배송완료된 쉐보레 라세티 워터펌프 오링이 배송되었습니다.
구하기 힘들다고 미리미리 4개 사놨습니다.
사이즈는 이렇습니다.
외경이 85mm정도 됩니다.
이제 오링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미션오일을 선택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ㅎㅎ
현재 SM7에 구하귀 쉬운 오너들이 많이 사용하는 미션오일의 종류는 3가지 입니다.
1) 르노순정 SM7 LPE용 미션오일 NS3 규격
: 예전엔 NS2규격을 나왔지만, 현재는 NS3규격으로 통합되었다고는 하는데.. 열에 약하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게 현실임.
https://link.coupang.com/a/OtJaS
2) 발보린CVT+
: 보증기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가장많이 사용하는 미션오일 제품이며, 1리터, 18리터 사이즈로 나와서 선택할수 있는 폭이 넓음. (아래 사진을 선택하면, 구매사이트로 바로 입장이 가능함)
3) KIXX CVTF
: 스펙상으로는 KIXX 제품의 열변형이 덜해서 제일 좋다고는 하지만, 1통에 1리터짜리는 판매하지 않고, 20리터만 판매를 함
(아래 사진을 선택하면, 구매사이트로 바로 입장이 가능함)
위 3가지의 미션오일에 관해서 가격과 대략적인 스펙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M7 CVT 미션오일 종류
SM7 LPE CVT 미션에 사용가능한 미션오일의 종류표
종류 | 용량 | 가격 | 1리터당 가격환산 |
점도지수 | 인화점 | 유동점 | 규격 |
1) 르노 순정미션오일 | 4리터 | 4만원 | 1만원 | 알수없음. | NS3 규격 SM QM전용 | ||
2) 발보린CVT+ | 1리터 OR 18리터 |
8천원 OR 12만원 |
8천원 | 178 | 202도 | -51도 | NS1,2,3 범용 |
2) KIXX CVTF | 20리터 | 14만원 | 7천원 | 180 | 213도 | -47도 | NS1,2,3, N-CVT 범용 |
1번 르노 순정 미션오일은 오로지 르노차량의 CVT 미션이 달린차량이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2개의 미션오일 발보린과 킥스 미션오일을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점도지수나 인화점을 보면, 킥스 미션오일 타오일에 비해서 점도와 인화점이 높기 때문에.. 고온에도 미션오일이 변형되는 일이 덜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점도도 높아서 점도 유지에도 좋은 장점이 있겠지만,
시내운전 위주의 주행스타일보단, 고속 위주로 달리시는 분들이 교체하면 좋을 오일로 보여집니다.
순정미션오일이 시내운전에는 별문제가 없다는 말이 많은데.. 장거리 고속 운전하시는 분들에게는
인화점이 낮아서 문제가 된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 보증기간에 순정미션오일을 선택하고,
보증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발보린이나 KIXX제품을 쓰는게 좋을듯합니다.
오늘은 SM7 LPE CVT 미션오일에 관련해서 포스팅을 써봤습니다.
해당 차주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였으면 하네요.
끝.
대전 SM7 NOVA LPE CVT 미션오일 교체 후기
https://carnmobile.tistory.com/208
https://link.coupang.com/a/OtJaS
SM7 LPE 미션오일 교환시 주의사항
https://carnmobile.tistory.com/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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