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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스파크 와이퍼 모터 교체하기
집에서 제가 출퇴근용으로 타고 있는 차량이 스파크차량입니다.
쉐보레 스파크 12년식 스트라이프 에디션입니다.
근데 와이퍼를 1단으로 해놓고 와이퍼 사용을 하면,
와이퍼가 찍찍~ 하면서 엄청난 소리와 함게 와이퍼가 울고 있습니다.
스파크 와이퍼 고장증상
1. 와이퍼를 int 모드로 1단으로 올리면, 끽끽~ 하는 소음이 난다.
2. 와이퍼를 2단, 3단으로 올려서 사용하면 소음없이 아주 잘된다.
스파크 와이퍼 고장증상 영상
https://youtube.com/shorts/B-X1GBdYvcY?feature=share4
그래서 이게 와이퍼가 오래되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와이퍼 모터가 고장난건지?
와이퍼를 세워놓고,
1단(int모드)으로 작동을 시켜봐도 똑같은 소음이 나는 것을 보고,
제가 진단하기에는 와이퍼 모터가 고장난것으로 생각하고,
스파크 12년식 와이퍼 모터와 링케이지 중고품를 구매하였습니다.
새것은 아니고, 중고품으로 와이퍼 모터 + 링케이지 를 3만원에 주고 구매하였습니다.
스파크 12년식 와이퍼 모터 새것의 가격은 약 6만원정도이며,
스파크 와이퍼 링케이지의 경우 33000원 정도에 판매합니다.
새제품의 경우 둘다 합하면, 배송비 포함 약 10만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쉐보레 스파크 와이퍼 모터 및 링케이지를 구매하실 분들은 아래 주소로 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smpart.co.kr/html/mainm.html
저는 중고품으로 12년식 스파크 와이퍼 모터와 링케이지 1세트를 구매하였습니다.
가격은 3만원이니 이정도면 저렴한게 산거 같습니다.
중고품이지만, 뽕뽕지에 쌓아서 아주 안전하게 배송이 되었습니다.
그럼 스파크 12년식 와이퍼 모터를 교환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크 모터 교환방법
1. 본넷을 열어서 와이퍼 캡을 연다.
와이퍼 캡을 보면, 홈이 파져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거기에 일자 드라이버나 오리발 렌치를 이용해서 살짝 지렛대의 원리로 제끼면, 전면 와이퍼 캡이 쉽게 빠집니다.
2. 스파크 와이퍼 암을 고정시켜놓은 너트를 16mm 복스홀을 빼낸다음 와이퍼 암을 암뒤로 살살 흔들어주면서 뺀다.
와이퍼 암 고정 너트는 16미리 복스알로 사이즈로 풀면됩니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줍니다.
3. 이젠 카울커버에 달린 플라스틱 고정핀을 오리발 헤라를 이용해서 제거합니다.
위 사진은 4개만 동그라미 쳤지만, 양쪽 끝에도 2개가 더 있어서, 총 6개의 플라스틱 고정핀을 제거 해야합니다.
오리발 헤라가 있으면, 편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스파크 와이퍼 암과 카울커버를 제거 하였습니다.
4. 이젠 와이퍼 모터에 연결된 전원잭을 빼줍니다. 총 2개를 빼야합니다.
와이퍼 전원짹을 빼는 방법은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살짝 누르고, 왼쪽으로 잡아당기면,
와이퍼 전원짹이 쉽게 분리 됩니다.
5. 이제 와이퍼모터와 링케이지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10mm)를 풀어줍니다.
스파크 와이퍼 모터 고정볼트는 10미리 복스알을 통해서 돌려서 빼면 됩니다.
총 3개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기존 스파크 와이퍼와 링케이지가 위쪽이고,
새로 중고품으로 구매한것이 아래물건입니다.
모델명을 보면,
동일한 제품이 맞습니다.
동양이란 회사에서 만들것으로 보이고, 스파크 와이퍼 부품명은 95228166 입니다.
현재 팔고 있는 제품은 부품명은 P95481265이라 번호가 조금은 다른데..
쓰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이제 다시 역순으로 조립을 시작합니다.
작동이 잘되는지 확인을 해야해서, 링케이지+와이퍼모터 볼트 3개만 고정하고, 전원짹 2개만 연결해놓고
와이퍼가 1단에서 잘 작동이 되나 확인해봅니다.
스파크 와이퍼 모터 교체후 영상
https://youtube.com/shorts/KaNdLBUXdGY?feature=share4
위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모터를 교체해도 동일한 증상이 있습니다 ㅜ.ㅜ;
그래서 이게 중고 와이퍼 모터로 사서 중고품이 고장난건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어떻게 똑같이 와이퍼 1단int 모드일때, 이런 잡소리가 나나.. 혹시나하고,
운전석 밑에 있는 프론트 와이퍼 퓨즈를 확인합니다.
아래 사진이 현재 제 스파크 12년식을 운전석 밑 퓨즈 박스 사진입니다.
신기하게 왼쪽 위에서 2번째, 프론트 와이퍼20A 퓨즈에 먼가 전원선이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근데..
퓨즈에 연결된선 옆에 있는 검정색 접지선은 연결이 안되어있어서,,
혹시나 접지선을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될까? 하고 검정색 접지선을 쇠부치에 연결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잘작동함. ㅎㅎㅎㅎ;;
스파크 와이퍼 1단 소음 문제는 해결 했지만, 엄청나게 허무하였습니다.
결국 제 스파크 12년식의 와이퍼 1단int 모드일때 나는 소음의 해결방법은?
와이퍼 접지선인 연결 되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근데 왜 와이퍼레버에서 전원선을 따서 운전석 밑에 와이퍼 퓨즈에 연결 했을까?
하고 스파크 카페에서 알아보니,
예전 스파크 차주 분들은 와이퍼 레버를 int모드가 없었는지..
와이퍼 레버를 레조 차량에서 가지고 와서 이식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제가 구매한 스파크 차량 역시도 12년식이기 때문에,
전 스파크를 탔던 주인중에 누군가가 와이퍼를 개조한걸로 보였습니다.
여튼 그동안 와이퍼 1단 int 모드일때, 났던, 소음은 와이퍼 모터의 문제가 아니였고,
와이퍼 레버에서 나온 검정색 접지선을 연결하지 못하여 생긴 소음이였습니다.
스파크 12년식 와이퍼 1단 소음 문제 해결 영상
https://youtu.be/tjq9u2DC05M
괜히 3만원이나 들여서 스파크 와이퍼 모터와 링케이지를 산듯합니다.
중고로 구매한 스파크 와이퍼 모터는 당근해야겠네요.
이게 팔린진 모르겠지만...ㅜ.ㅜ;
이상으로 스파크 와이퍼 모터 교체 후기 및 스파크 와이퍼 1단 소음 문제 해결 포스팅을 마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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