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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연비를 개선한 차량들이 인기가 많다!
원래 인기가 있었는데...

러시아 전쟁때문에 더 더욱 유류비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연비가 좋은 차량을 사람들이 많이 찾는상황입니다.
연비의 최강자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이긴 하지만..
충전을 쉽게 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현대 그랜져 하이브리드 출처 현대차

사람들이 연비도 좋고 주유하면서 편하게 탈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관심이 많이 가는 추세이다.
원래 하이브리드의 시초는 일본 카메이커에서 가장 먼저 만들었으며, 아직도 일본은 전기차로 가지 않고
하이브리드 차량만 열심히 만들어 내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 종류


근데 요즘 보면 새로운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이란게 또 나왔다.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두다~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말한는데..
과연 어떤 장단점이 있을지 알아 보도록 하겠다.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출처 도요타 홈페이지

1.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엔진 + 전기모터가 합쳐진 차량이다. 장점은 기름(디젤, 휘발류)를 항상 넣어야한다.
왜냐하면 전기모터로만은 주행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하이브리드 원리 출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대신 천천히 기어가는 경우에는 전기모터로 일시적으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내연기관에비해 연비가 좋아진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단점은 어째거나 저째거나 기름을 계속 넣어 줘야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주유소는 전국어디서는 편하게 주유할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나 수소전기차처럼 충전걱정을 할필요가 없다.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동일하게 내연기관 엔진 + 전기모터 + 작은전기차용 베터리로 엔진이 구성되어 있다.
전기차처럼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단, 주행거리가 굉장히 짧다.
요즘은 전기차량이 보통 300-400km 까지 주행이 가능한 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원리 하이브리드 원리 출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모터로만 20km ~ 40km 정도만 순수 전기모터로 주행이 가능해서, 출퇴근만 하는 경우에는 전기로 충전해서 차량은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베터리에 전기를 다쓰기 되면,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주행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처 현대차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작은 베터리만 붙인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게 베터리를 넣었기 때문에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30% 정도 비싼 요금을 구매할때 지불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값싼 전기 충전으로 출퇴근은 해결되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주행만 하면,
기름 한방울 쓰지 않고 주행할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단점은 일반 하이브리드에 비해서 비싸다는점!!

3. 마일드 하이브리드

유럽에서 만든 하이브리드 시스템인데..
내연기관엔진 + 48볼트시스템 적용된 차량을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이고 불린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진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아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구동모터가 같이 물려있는 시스템이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출처 조선일보

마일브 하이브리드 차량은 그냥 내연기관차랑 거진 동일한데.. 자동차의 전압 장치를 기존 12볼트에서 48볼트로 올려서
전기적 시스템이 많은 요즘 차량에는 전압이 올라가 있어서 엔진이 개입하지 않아서 연비가 좋아지는 효과가 있는 시스템이다.
마일브 하이브리드 차량은 구동 모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구동모터로만 주행하는 것은 불가능한 시스템이다.

좀더 풀어서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설명하자면,
일반 내연기관차량의 경우 12볼트의 베터리와 발전기가 들어가 있다.
이 작은 베터리를 계속 충전하기 위해서 엔진의 힘을 이용해서 발전기를 구동시켜서
계속 자주 베터리를 충전해야하는데..
이에 반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발전기를 업그레이드 하고 차량은 전압을(12v ->48v) 올렸기 때문에..
그만큼 엔진으로 발전기를 돌리지 않게 되어서 전기장치가 많아지는 요즘차량에 연비가 좋아지는 효과를 띄고 있는 것이다.

투산 유럽현대법인에서 만든 투싼 마일드 하이브리드 출처 탑라이더

즉,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 하이브차량처럼 내연기관 엔진에 힘을 줄 수 있는 쎈 전기모터가 결합된 시스템이 아니라서, 실질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부르는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단순히 일반 차량에 전기적 장치가 많아서져서
그 전기를 담당하는 부품이효율적으로 바뀐 시스템을 일반인이 보기좋게..
"마일드 하이브리드"라고 부르는데...

이게 정말 하이브리드라고 생각이 드나요??

사실 이게 정말 좋은 거면,
하이브리드의 성지인 일본에서 만들었어야 했지만, 전혀 안만들고 있습니다.
약간은 빛좋은 개살구 같은 느낌이랄까요?

제가 너무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깠나요?
근데.. 이게 현실이니까..

저같으면 그냥 일반 하이브리드차량을 탈것 같습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을 지금22년~ 24년 사이까지 차량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걸 타고,
이거 타고 10년정도 탄뒤에는
실질적인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로 갈아 타는게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봅니다.

10년 뒤쯤이면,
수소충전 인프라가 지금보다는 훨씬더 좋아질가능성이 높을테니까요.
이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종류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소 충전모습 출처 현대차 홈페이지

하이브리드 차량 지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씁니다.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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