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경제성 비교하기 *(아이오닉5와 싼타페 하이브리드 비교) : 과연 1400만원의 초기비용을 넘을 만큼 전기차가 경제적일까?
전기차와 내연기관중 인기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경제성을 비교하는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지난번에는 lpg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성에 대해서 비교를 하였고
스포티지 LPG vs 하이브리드 경제성 비교하기!
https://carnmobile.tistory.com/247
가스 차량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500만원 가량 비싼데..
하이브리드 차량을 10년 소유, 20만km를 탔을때 부터 차량 초기구매 비용 +500만원의 차이를 극복하였습니다.
그럼 이번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성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vs 하이브리드 차량 경제성 비교
차량 대조군은 suv형 모델로 정하였습니다.
전기차량은 아이오닉5 vs 하이브리드 차량은 싼타페
이 2가지 모델로 정해봤습니다.
우선 초기구매 비용을 살펴보려합니다.
아무리 전기차량이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해도 초기 구매비용은 정말 비쌉니다.
1. 아이오닉5 vs 싼타페 하브 : 초기 구매비용 가격 비교
전기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하이브리드차 더 뉴 싼타페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비교 | |
가격 (세제혜택전 가격) |
62,675,250원 | 39,760,000원 | 22,915,250원 아이오닉5가 비쌈 |
국고 보조금 | 700만원 | 없음. | 22년 전기차 보조금 기준 |
지자체 보조금(서울기준) | 200만원 | 없음. | |
최종 구매금액 | 53,675,250원 | 39,760,000원 | 13,915,250원 아이오닉5가 비쌈 |
전기차 보조금 국고와 지자체 보조금 900만원을 받아도, 아이오닉5의 초기 구매비용은 5300만원을 넘습니다.
이것은 같은 등급인 싼타페 하이브리드 보다도 약 1400만원이나 비싼것을 보여줍니다.
*아이오닉5,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격표 파일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그럼 이번엔 전기차 충전비용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유 비용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2. 아이오닉5 vs 싼타페 하브 : 전비와 연비 비교표
전기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하이브리드차 더 뉴 싼타페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비교 | |
전비(1kWh당기준) 연비(1L당 기준) 19인치 기준 |
복합 5.2km 도심 5.9 고속 4.5 |
복합 15.3km 도심 16.4km 고속 14.0km |
19인치 타이어기준 빌트인캠 없음 기준임. |
1kWh 충전 비용(완속충전시) 1L 휘발류 비용 |
약 250원 | 약 1560원 | 전기차 충전을 완속충전기 기준으로 금액책정하고, 휘발류 가격은 오피넷에서 23년 1월 평균가격으로 책정 |
베터리와 휘발류 탱크 용량 | 77.4kWh | 67L | |
완전 충전 또는 주유시 비용 | 250 x 77.4 19,350원 |
1560 x 67 104,520원 |
|
1회 충전 및 주유로 가능 주행거리 |
77.4 x 5.2 402km |
1560 x 15.3 1025km |
베터리, 탱크용량 x 복합 주행거리 이 방식으로 계산함. |
전기차의 충전비용이 압도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적게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애략적으로 보기만 해도 전기차량의 충전비용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약 50%정도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럼 실제 주행시 얼마나 들어가나 보겠습니다.
3. 아이오닉5 vs 싼타페 하브 : 1년 1만km 주행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충전 주유 비용 비교표
전기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하이브리드차 더 뉴 싼타페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비교 | |
1만km 주행시 비용 | 1,923 kWh 전기가 필요함 480,769원 |
654 L 리터가 필요함 1,019,607원 |
538,838원 싼타페 하브가 더 들어감 |
1.5만km 주행시 비용 | 2,885 kWh 전기가 필요함 721,153원 |
980 L 리터가 필요함 1,529,411원 |
808,258원 싼타페 하브가 더 들어감 |
2만km 주행시 비용 | 3,846 kWh 전기가 필요함 961,538원 |
1308 L 리터가 필요함 2,050,480원 |
1,077,676원 싼타페 하브가 더 들어감 |
10만km 주행시 비용 | 4,807,690원 | 10,196,070원 | 5,388,380원 싼타페 하브가 더 들어감 |
20만km 주행시 비용 | 9,615,380원 | 20,504,800원 | 10,776,760원 싼타페 하브가 더 들어감 |
주행거리 1만km ~ 20만km 주행거리당 주유 충전 비용이 전기차량은 휘발류 하이브리드 차에 반값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럼 1년에내는 차량 세금은 얼마나 들어 갈까요?
4. 아이오닉5 vs 싼타페 하브 : 1년 주행시 자동차세, 10년 주행시 자동차세
전기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하이브리드차 더 뉴 싼타페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비교 | |
1년치 세금 | 130,000원 | 291,000원 | 161,000원 싼타페 하브가 비쌈. |
5년치 세금 | 650,000원 | 1,455,000원 | 805,000원 싼타페 하브가 비쌈. |
10년치 세금 | 1,300,000원 | 2,910,000원 | 1,610,000원 싼타페 하브가 비쌈. |
* 자동차세금은 단순하게 1년치를 가지고 년수만큼 곱해서 산출한 내역임. *년도별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세금이 적어 지기 때문에 실제로는 싼타페 하브차량의 10년치 세금이 291만원보단 20~40만원정도 적을것으로 생각됨. *전기차량은 친환경 1종으로 분류되서 차종관계 없이 13만원 세금이 책정됨. |
전기차량은 1년에 무조건 13만원의 세금을 내게 됩니다.
그에 반해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 휘발류 엔진이 들어 가기 때문에
약 1년 29만원씩을 내야합니다.
그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가격이 140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데..
얼마나 전기차량을 소유하고 타야 이 1400만원의 차이를 넘을 수 있을까?
5. 아이오닉5 vs 싼타페 하브 : 전기차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싸지는 경우는?
전기차 아이오닉5 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하이브리드차 더 뉴 싼타페 2WD 프레스티지 (중간트림) |
비교 | |
5년 주행 10만km 주행시 비용 |
1. 세금 : 650,000원 2. 충전비용 : 4,807,690원 총 : 5,457,690원 |
1. 세금 : 1,455,000원 2. 주유비용 : 10,196,070원 총 : 11,651,070원 |
6,193,380원 싼타페 하브가 비쌈. |
10년 주행 20만km 주행시 비용 |
1. 세금 : 1,300,000원 2. 충전비용 : 9,615,380원 총 : 10,915,380원 |
1. 세금 : 2,910,000원 2. 주유비용 : 20,504,800원 총 : 23,414,800원 |
12,499,420원 싼타페 하브가 비쌈. |
우선 아이오닉5를 10년 소유하고 20만km를 주행으로 하더라도
싼타페가 1250만원정도 손해를 보게 되는데..
차량 초기 구매비용 자체가 아이오닉5 차량이 약 1400만원이 더 비싸기 때문에..
그래도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지고 있는것이 더 이득이긴하다.
하지만, 10년정도 소유를 한 상태이고, 20만km를 주행하였다면,
전기차는 엔진오일을 교환안하지만,
휘발류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오일과 미션오일, 파워오일, 밸트 교체 같은것을 하기 때문에..
10년동안 소유 20만km 주행거리에 전기차는 교체 안하는 소모품이지만,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은 교체해야하는 소모품 교환 횟수는?
1. 엔진오일은 약 25번 교체 => 175만원
2. 미션오일은 약 3번 교체 => 40만원
3. 구동벨트, 점화계통 및 냉각수는 2번 교체 => 100만원
계산적으로 봤을때,
아이오닉5를 10년 소유하고 20만km를 주행한 때,
그때부터 실질적으로 1400만원의 차이를 극복하고,
전기차 아이오닉5가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성을 뛰어 넘을 것으로 본다.
근데 과연 내가 10년동안 20만km를 주행하느냐가 문제이다.
이 정도로 소유를 안하고, 차량을 바꾼다면, 100% 손해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전기차를 살이유가 없어진다.
6.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성 비교 결론
전기차량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서 1400만원이나 비싸고
초기비용 1400만원의 비용을 뛰어넘는다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경제성을 이유로 전기차를 타는 행위는 오히려 지출을 더 늘리는 행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본인의 주행거리가 1년에 2만km 이상 주행하지않고,
10년동안 소유를 1차종의 차를 타지 않는다면
굳이 경제성을 이유로 전기차를 탈이유는 전혀없다.
하지만,
10년동안 계속해서 차량을 소유 할것이고 10년동안 20만km 이상을 타시길 계획이라면
경제성을 위해서 전기차를 타는게 경제적이라는 게 제 결론입니다.
영업하는게 아니고서 이만큼 타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단순하게 전기가 싸서 난 전기차를 타고 싶다는 분들은 유지 보수 비용 초기비용
전부다 계산을 하셔서 구매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에도 보통 사람들보다 많이 탄다고 하지만,
1년에 1.5만km~2만km 정도 밖에 타지 않습니다.
근데도 주유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최근에 초소형 전기차량 트위지 차량을 300만원주고 중고로 구매하였습니다.
1년에 50만원 보험료 13만원 세금을 내고 타야하는데..
초소형 전기차 르노 트위지 구매기
https://carnmobile.tistory.com/253
출퇴근만 하면, 얼마나 제가 절약하면서 탈수 있을까? 고민은 되지만,
이미 초기 구매비용 300만원+세금 보험료 63만원이 들어갔기 때문에..
이걸 본전으로 뽑기는 쉽진 않을듯합니다.
그래도 1300원 충전하면 50km를 탈수 있으니..
근거리 출퇴근용으로 초소형 전기차 중고모델은 괜찮은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갑자기 다른 곳으로 샜네요 ;;
여튼 전기차는 정말로 주행이 많으신분들이 타는게 맞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택시 영업하시는 분들이이 타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5년에 30만km 정도를 타시니깐 말이죠.
이상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성 비교 포스팅을 마칩니다.
전기차 사실분들 하이브리드 차량 사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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